FAQ

FREQUENTLY ASKED QUESTIONS

FAQ

교회의 이전이라는 거대담론을 시작한 이유는 한인 사회에 일고 있는 변화 때문입니다. 가장 먼저는 한인들의 중심 거주지가 지난 십년간 북쪽으로 이동을 했고, 결과적으로 한인들의 중심 거주지와 빛내리교회 사이의 거리가 점점 더 멀어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리처슨 지역에는 한인들의 필요를 채워줄 인프라가 부족하고, 이같은 위치의 문제는 교회의 시설 및 성도들의 안전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지난 오년에서 십년 빛내리교회 출석 인원 통계를 통해 젊은 가정(주일학교)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줄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회의 이전은 생존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자세한 설명 및 통계는 3월 5일 공개된 <온라인 비전 커넥션>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교회의 이전이 목표입니다. 이번 공동의회의 안건이 가결된다면 교회는 북쪽 지역에 우리 교회의 필요를 충족시켜줄 건물이나 대지를 탐색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어떠한 건물, 어떠한 대지를 찾느냐에 따라 몇 가지 다른 중간 단계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중간 단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리스 혹은 매입의 찬반을 묻는 2차 공동의회에서 자세히 다루어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요인을 생각해야 하는데 먼저는 저희가 앞으로 매입하게 될 건물 혹은 대지의 매매 가격, 그 다음으로는 현재 교회의 매매 가격일 것입니다. 현재 교회의 매매가 적절한 시기와 가격에 이루어진다는 전제 하에 교회의 현재 예산으로도 교회의 이전은 감당 가능한 프로젝트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교회 내규는 이같은 안건이 가결되기 위한 특정 조건을 명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16장 제4조*에 근거하여 당회가 가결의 조건을 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당회는 과반수의 찬성으로 공동의회의 가결 여부를 결정하였습니다.
*본 내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나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ECO 헌법 및 최신판 “Robert’s Rules Of Order, Newly Edition”에 따라 당회가 결정하여 시행한다.

이 질문 역시 교회가 앞으로 어떠한 건물과 대지를 찾게 되느냐에 따라 답변이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제까지의 논의와 결의를 통하여 알려드릴 수 있는 사실은, 북쪽 캠퍼스와 현재 리처슨 캠퍼스를 동시에 운영해야 할 경우, 서로 시간은 다르더라도 동일한 예배와 교육 프로그램을 양쪽 캠퍼스 모두에서 제공할 계획이라는 점입니다.